[JAVA] 자바 상수(Constant) 사용법! 하드코딩 하지말자

상수란(Constant)? 변하지 않거나 일정한 값을 가진 수나 양을 의미합니다. 


프로그램이 실행과 동시에 선언하여 실행되는 동안은 변하지 않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상수를 선언하면서 final을 같이 선언하는데 프로그램 도중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공통코드나, 자주사용하는 문자 또는 숫자는 필드를 따로 선언합니다.

이런 값을 따로 뺴놓으면 좋은 이유가 프로그램 코딩을 하다보면 하드코딩을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들어 ip를 이곳 저곳에서 사용하는곳이 많다면, 각각 ip를 하드코딩하게 됩니다.

그런데 나중에 ip가 변경이 된다면, 각 하드코딩된곳을 다 수정해줘야합니다.

ip를 사용한곳이 100군데라면 100군데 다 하드코딩을 변경해줘야 하죠.

하지만 상수를 따로 선언해서사용한다면 선언한곳 한곳만 변경해주면 모든곳이 한번에 적용이 됩니다.

각각 자주사용하는 문구나 숫자를 한곳에서 볼 수 있어서 유지보수에도 유용합니다.

 

아래에는 상수 예제 코드입니다.

Constants라는 클래스를 만들어 final로 선언합니다.

이제 자주사용하는, 또는 공통코드를 선언합니다.

package joon;

public final class Constants {

    public static final String	IP_ADDRESS	= "127.0.0.1";
    public static final String	SITE_NAME	= "인사이드아웃";
}

 

공통코드로 지정한 데이터를 사용하는방법입니다.

package joon;

public class cod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String ipAddress = Constants.IP_ADDRESS.toString();
        String siteName = Constants.SITE_NAME.toString();

        System.out.println(ipAddress);
        System.out.println(siteName);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