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파이선 주석 사용법(한줄/여러줄/단축키)

[Python] 파이선 주석을 한줄, 여러줄 사용하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석은 왜 필요할까요? 주석의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주석은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내가 작성한 코드를 남들이 보았을때 코드가 긴경우나 복잡한 경우 주석을 설정할 경우 

보는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이해할 수 있기 떄문입니다.

 

주석은 컴퓨터가 읽지 않습니다. 

그리고 코딩을 하다보면 오래된 소스인 경우 기억이 잘 나지 않는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석을 설정합니다.

소스에 주석을 다는 습관을 길들이면 정말 유용합니다. 하지만 너무 복잡하게 쓰면 오히려 더 혼란이 올 수도있어요

주석은 한줄주석 과 여러줄 주석 으로 나뉩니다.

 

python 주석을 예제로 알아볼게요. 

 

1. 한줄주석

한줄주석 에는 샾(#)을 사용합니다.
공백의 공간에 주석을 사용할 수 도있고, 코드 뒷부분에도 주석이 가능합니다.

# 오늘저녁은 무엇을 먹을까? 
print("퇴근하고 싶습니다") 

print("퇴근하고 싶습니다") # 오늘저녁은 무엇을 먹을까?

실행결과입니다.

 

2. 여러줄 주석

여러줄 주석에는 큰따옴표 """ 또는 작은따옴표 ''' 3개를 연달아서 시작과 끝부분에 사용합니다.

#큰 따옴표 """ 주석방법

print("퇴근하고 싶습니다 Start") 
""" 
오늘은 날씨가 참 좋아요. 
시계를 보니 아직 퇴근시간은 
아직멀었어요. 일하기가 싫네요. 
""" 
print("퇴근하고 싶습니다 End ") 



#작은 따옴표 ''' 주석방법

print("오늘은 연차 사용날 Start") 
''' 
오늘은 날씨가 참 좋아요. 
시계를 보니 아직 퇴근시간은 
아직멀었어요. 일하기가 싫네요. 
''' 
print("벌써 하루가 저물었네요 End ") 

실행결과입니다.

 

 

 

 

 

 

 

 

 

 

3. 주석 에러

주석사용하는데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이썬 코드작성의 중요한부분 들여쓰기!
주석은 소스와 동일하게 들여쓰기를 해야합니다.

print("오늘은 연차 사용날 Start") 
  ''' 
  오늘은 날씨가 참 좋아요. 
  시계를 보니 아직 퇴근시간은 
  아직멀었어요. 일하기가 싫네요. 
  ''' 
print("벌써 하루가 저물었네요 End ") 

실행결과

주석이 들여쓰기가 되어서 작성하였더니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IndentationError: unexpected indent 에러가 발생합니다.



4. 단축키

구분 단축키 설명
PyDev  Ctrl + 4  선택한 블록을 주석
Ctrl + 5 선택한 블록의 주석을 해제 
Ctrl _ # 선택한 블록의 주석을 해제 
PyCharm  Ctrl + / 주석처리와 해제



정말 유용한 주석 용도에 맞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